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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일반

지장간(地藏干) 의미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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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장간은 사주 명리학에서 지지에 숨어 있는 천간이라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지장간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살펴보며 이해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목차

     

     

    지장간(地藏干)이란

     

    지장간은 지지 속에 감춰진 천간(天干)이라는 의미 입니다. 

    즉, 천간을 통해 사람의 방향성을 예측하고, 지지(地支)를 통해서 사람의 현실적인 삶을 아는것과 같이 지장간(地藏干)을 통해서는 드러나지 않는 천간을 알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지장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참고 사항: 지지의 분류

     

    계절 지지(地支)의 생지/왕지/고지
    인(寅) /묘(卯) / 진(辰)
    여름 사(巳) / 오(午) / 미(未)
    가을 신(申) / 유(酉) / 술(戌)
    겨울 해(亥) / 자(子) / 축(丑)

     

    지장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계절에 따른 지지의 생지, 왕지, 고지에 관해 먼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위 지지에서 각 계절의 시작에 해당하는  봄: 인(寅), 여름: 사(巳), 가을: 신(申), 겨울: 해(亥)는 새로운 기운이 생겨난다고하여 생지(生地)라고 합니다. 생지는 활동성이 강하고 모두 음양 중 양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계절이 가장 왕성한 시기를 가르켜 왕지(旺支)라고 합니다. 왕지는 해당 계절의 중심이고 절정인 시점이므로 계절의 가운데 위치합니다. 지지의 글자에는 봄: 묘(卯), 여름: 오(午), 가을: 유(酉), 겨울: 자(子) 이고 모두 음에 해당됩니다.

     

    계절의 기운을 창고에 보관한다 또는 마무리한다는 의미인 고지(庫支)가 있습니다. 또 다른 말로 묘지(墓支)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지에는 봄을 마무리하는 진(辰), 여름을 마무리하는 미(未), 가을 술(戌), 겨울 축(丑)이 있으며 진술축미라고 부릅니다. 진술축미는 오행이 모두 토(土)에 해당되며 진술은 양, 축미는 음을 의미합니다.

     

     

     

    지장간 구성

     

    지장간은 순서에 따라 초기(初氣) 또는 여기, 중기(中氣), 정기(正氣) 또는 본기 3개로 구성됩니다. 이 3개의 글자가 한달을 구성합니다.

    초기는 첫 번째 지장간 글자를 말하며, 지나간 달 정기(본기)의 기운을 이어 받기 때문에 여기(餘氣:남을 여, 나머지)라고도 부릅니다. 


    중기는 두 번째 지장간을 말하며, 지난 계절 또는 다음 계절의 기운을 담고 있습니다.단, 지지가 왕지에 해당되는 자오모유에는 중기가 없습니다. 단, 왕지중 午화는 열기가 너무 뜨거워 己토가 포함됩니다.


    정기는 세 번째 지장간을 말하며, 지지의 음양과 오행을 결정하는 것으로 본기(本氣)라고도 합니다. 

     

     

     

    지장간

     

    지장간
    지장간

    생지의 여기는 모두 戊토입니다. 

    왕지와 고지의 여기는 이전 달의 정기가 됩니다. 왜냐하면 이전 계절이 아직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생지인 寅, 申, 巳, 亥의 중기는 다음 계절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寅목은 다음 계절인 여름의 시작인 병(丙)화가 중기가 되며, 여름인 사화는 다음 계절인 가을의 시작 경금이 됩니다.

    왕지는 중기가 없고 고지의 중기는 생지와 반대로 이전 계절의 정기를 의미 합니다. 이전 계절을 마무리한다는 의미 입니다.

     

    생지, 왕지, 고지의 정기는 지지의 음양에 해당되는 천간 글자 입니다.  

     

    그리고 각 지장간에 있는 숫자는 그 에너지의 기간입니다. 즉, 그 달에 괄호안의 날짜가 되어야 해당 기운이 나타남을 의미 합니다. 이 날짜도 오랜 시간의 연구와 통계 등으로 책정되었다고 합니다.

     

    생지에 해당되는 寅, 申, 巳, 亥의 여기, 중기, 정기의 날짜는 7,  7, 16 입니다.
    왕지에 해당되는 子, 午, 卯, 酉의 여기, 정기의 날짜는 10, 20 입니다. 단, 午화는 10, 9, 11입니다.
    묘지에 해당되는 辰, 戌, 丑, 未는 여기, 중기, 정기의 날짜는 9,  3, 18 이다.

     

     

     

     

    맺음말

     

    지장간은 사람의 속 마음과 상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앞으로 간명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꼭 숙지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명리학을 인문학으로 접하는 입장에서 혼자 고웁한 내용을 기록한 포스팅입니다. 일부 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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